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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무조건 망하지 않는 방법 : 상권분석 방법론

by 청소꾼 2023. 6. 18.

월급쟁이의 한계에 부딪혀 창업을 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큰돈을 들여 창업을 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꼼꼼히 분석해보지 않고 긍정적인 느낌만으로 판단하고 창업을 해 실패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창업을 할 때 상권 분석을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권 분석 방법

1. 목표 설정

어떤 매장을 창업하던 나의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해야 그에 맞는 상권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장소라도 나의 목표에 부합하는 상권일 수도 있고 부합하지 않는 상권일 수도 있습니다. 목표에 따라 상권의 성과 평가, 잠재 고객 세그먼트 식별, 경쟁 분석 등의 기준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매장의 종류, 크기, 매출, 순이익 등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수집

목표가 설정되었으면 상권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며, 수집해야 할 주요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부동산 및 건물 정보 : 내가 목표로 하는 상권에 얼마나 많은 건물이 있는지, 그리고 평균 임대료와 매매가, 경쟁 업체의 개수와 상권에 유입될 수 있는 인구, 상권 주위의 세대수를 파악해야 합니다.
  • 경제 데이터 : 상권 내 매장들의 평균 매출이나 고용 정보, 경제 활동 지표(주민의 경제상황 등)를 수집합니다.
  • 경쟁 업체 데이터 : 경쟁 업체의 위치, 매출, 운영 시간, 운영 방식, 마케팅 방법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 데이터 분석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의 흐름과 상황을 파악하고 내가 진입했을 때 경쟁력을 파악해 봅니다. 분석 기법은 다양하며 주로 사용되는 분석 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클러스터링 : 비슷한 특성을 가진 상점이나 지역을 그룹화하고 그룹들과 비교해 가며 상권의 특성을 이해합니다. 비슷한 고객 세그먼트, 상권 유형, 유입수, 유동 인구 연령층 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공간 분석 : 지리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지리적인 특성과 패턴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인구밀도와 경쟁업체, 대중교통, 이동 경로 등을 시각화하고 분석합니다.
  • 시계열 분석 : 상권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며 매출 추이, 계절 변동성, 장기적인 변화, 인구 이동 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회귀 분석 : 다양한 지표와 특성의 관계를 파악하여 상권의 매출을 예측해봅니다. 인구특성, 경제적 지표, 건물 현황 등이 있습니다.

4. 결과 해석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내가 이해하기 쉽게 그래프나 차트, 지도 등을 활용하여 시각화합니다. 시각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진입 여부, 나의 전략 세우기, 경쟁력, 마케팅 방법 등을 세울 수 있습니다.
상권 분석은 데이터의 수집의 정확성과 수집량에 따라 분석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천천히 자료를 수집하고 정확한 분석을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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