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에 좋은 음식 10. 간에 나쁜 음식 10

by 청소꾼 2021. 11. 9.

몸속 화학공장이라고 불리는 간은 우리 몸을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과 단백질, 담즙산, 비타민, 무기질, 호르몬 등의 대사를 관장하고 있고 해독 작용과 살균작용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일을 하고 있는 간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피로감입니다. 많이 자도, 쉬어도 피곤하다면 어떤 일에 집중하기도 힘듭니다. 우리 몸의 활력을 불어넣고 직장에서도 가정에서도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몸의 컨디션은 매우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간이 많이 안 좋아질 때까지 피로감 등의 가벼운 증상만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평소에 간 건강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아래 간에 나쁜 음식과 간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간에 좋은 음식

 

1. 바지락

바지락 국물은 메티오닌,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지친 간 세포를 회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에는 술독을 풀어서 술에 취한 것을 깨어나게 한다고 기록이 되어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2. 부추

동의보감에는 부추가 간의 채소라고 할 정도로 간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데 좋습니다. 부추에는 비타민C, 비타민E, 철분, 칼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고 해독작용을 도와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B6와 엽산, 티아민, 칼륨, 망간, 마그네슘, 인, 구리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슈퍼푸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특히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술을 마시기 전에 토마토 주스를 마시거나 토마토 안주를 먹는 것이 이 좋습니다.

4. 브로콜리

항암 작용과 해독 작용을 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의 양을 증가시켜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당근

세포 재생과 기능 회복을 돕는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습니다.

6. 비트

안토시아닌과 칼륨, 베타인, 엽산, 철분 등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트는 베타인 성분이 간 수치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마늘

알리신과 셀레늄 성분은 간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황 성분을 가지고 있어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자몽

자몽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해독 효소 생산에 도움을 주는 글루타티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간의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줘 간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9. 아몬드

아몬드는 불포화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두뇌활동에 도움을 주고 지질과 당질의 대사를 높여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주어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10. 커피

커피에 카페인이 들어있어 과다 복용을 하면 건강에 좋지 않지만 그 외 다양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고 이 영양분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해 간을 보호하는 효과를 보인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 간에 나쁜 음식

 

1. 알코올

세계보건기구 WHO는 알코올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암을 유발하는 것이 확인된 물질을 1급 발암 물질로 지정하는데 예를 들어 석면과 라돈이 있습니다. 술을 과다하게 마시면 간세포에 지방이 축적될 수 있어 알콜성 지방간이 될 수 있고 알코올의 대사산물이 간세포를 손상시킵니다. 그래서 술을 자주 마시면 간세포가 회복될 시간이 없어 간질환이 유발됩니다.

2. 묵은 견과류

견과류는 공기와 습기에 오랜시간 접촉하게 되면 변질되는데 이때 아플라톡신이라는 곰팡이 독소가 발생합니다. 아플라톡신이라은 간 손상과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트랜스 지방

식물성 기름을 가공식품으로 만들기 위해 산패 억제 역할을 하는 수소를 첨가할 때 발생하는 지방산이 트랜스 지방인데 이 트랜스 지방은 간암, 대장암, 위암 등에 관련이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트랜스 지방이 큰 이슈가 되어 과자나 패스트푸드에 트랜스 지방이 없다고 광고를 하기도 했습니다. 감자튀김이나 프라이드치킨, 과자, 케이크 등에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4. 동물성 단백질

동물성 단백질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킴니다. 그런데 간암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한 섭취는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짠 음식

한국인은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 말하는 소금 섭취 권장량보다 약 1.5배 정도 많은 소금을 먹고 있습니다. 이렇게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간의 섬유화를 일으킬 수 있고 간에 무리가 옵니다.

6. 설탕

설탕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과당의 대사를 담당하는 간에 과도한 부담이 오게 되고, 과당을 처리하는 도중 잉여분은 지방으로 전환시켜 간에 축적이 됩니다. 그 결과 지방간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7. 흰 빵

정제된 탄수화물로 혈중 포도당의 급증과 지방이 간에 축적됩니다.

8. 식물성 기름

트랜스 지방과 비슷한 경우입니다.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기 위해 정제를 하는데 이때 간에 나쁜 지방이 생성되어 간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9. 각종 즙

개소주, 붕어즙, 칡즙 등 한국에는 다양한 즙이 있고 몸보신을 위해 이것저것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즙 종류는 영양분이 정확이 어느정도 있는지 파악이 되지 않아 정량을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 좋은 것이라는 생각에 많이 드신다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즙 안에 있는 영양분은 간에서 분해하여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10. 튀김

튀김은 많은 기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기름은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지방이 축적되어 비알콜성 지방간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댓글